[Media Insight 2] 디지털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브랜드가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게 만드는 것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2.11.15 10:01 조회 6951


책에 소개된 디지털 마케팅 로드맵을 보면 그동안 복잡하게 얽혀 분류가 어려웠던 개념이 시각화 되어있어 실무를 하는 입장에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현업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집필을 하시게 된 건가요? 집필 하시게 된 동기는?
아주 오랫동안 국내와 해외의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집행하다보니 디지털 담당자 입장에서도 너무나 많은 디지털 채널들과 감당할 수 없는 발전의 속도를 느꼈다. 앞으로 발전 속도는 더더욱 빨라질 예정인데 지금 단계에서 디지털 마케팅의 전체 패러다임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전략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전쟁터를 자세히 그린 전략지도가 있어야 제대로 된 전략을 짤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다. 디지털 마케팅 로드맵은 이론이 아닌 바로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전략지도다.

6C-24 법칙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6C는 확산, 소통, 협업, 관계, 시공, 진실성으로 디지털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본 패러다임이다. 각 6C에 4개씩의 아이디어 패턴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6C-24다. 네트워크 시대의 대중은 미디어의 영향력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간의 영향력으로 움직인다. 6C-24법칙은 대중들 서로 간에 브랜드 영향력을 자생적으로 확산시키는 법칙으로 6C-24 아이디어 법칙을 숙지할 경우에는 마치 태권도 3단까지의 모든 동작과 기술을 파악하고 실제 대련에서 필요한 동작들을 골라서 적용하는 것과 같다. 6C-24 법칙으로 모든 디지털 아이디어 발상 패턴들을 파악하고 나서 모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디지털 마케팅을 잘한다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효과측정이 가능한가요?
디지털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브랜드가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게 만드는 것이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디지털 마케팅은 영향력의 마케팅이다.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은 브랜드의 열정이다.

진실된 열정을 가진 브랜드만이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입소문으로 퍼져나갈 수 있고, 마니아층도 생겨나게 한다. 탐스 슈즈의 경우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신발을 신기고 싶다는 열정으로 한 켤레 사면 한 켤레를 기부하는 방식으로 대중들을 감동시켰다. 실내화 같은 질이 떨어지는 탐스 슈즈를 많은 사람들이 기부의 아이콘으로 신기 시작하면서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아 크게 성공하였다. 효과측정 관련해서는 CRNM단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는데, 디지털 마케팅의 의미는 효과측정이 가능하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CRM과 CRNM의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면?
둘 사이의 차이점은 상징적으로 이해하면 된다. 우선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경우 한때 크게 유행하였고 여러 기업들이 거액을 들여서 CRM을 위한 DB정보 분석 시스템을 앞 다투어 도입한 적이 있었는데 현재는 주춤한 상태다. 그 이유는 고객들의 정보를 너무나 개인적으로만 파악하고 적용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CRM이 디지털 마케팅을 기술로 생각하는 것이라면 CRNM(Customer Relationship Networking Management)은 디지털 마케팅을 영향력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CRNM은 친구나 마니아 같은 영향력자가 우리 브랜드를 너무나 좋아해서 나도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것이다. 사람들은 개인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네트워크로 움직인다. 따라서 개개인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네트워크 영향력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CRNM 개념이다.

웹 3.0 이후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디지털 세상이 발전한다는 것의 거시적인 의미는 서로간의 연결성이 갈수록 넓어지고 빨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웹 3.0 시대를 초 연결 사회라고 말할 수 있는데 웹 3.0 이후의 웹 4.0 시대는 전부가 연결된 완전 연결 사회가 될 것이다.

스마트그리드로 도시 전체가 연결되고, 자동차, 병원, 가전, 비행기, 길가의 빌보드까지 모든 것이 연결된 완전 연결 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완전히 연결된 사회는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새로운 혁명을 몰고 올 예정이다.

광고계동향 ·  디지털마케팅 ·  디지털마케팅로드맵 ·  박진한 ·  6C-24 ·  6C-24법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현실 고객 경험으로 브랜드 경쟁력 세우는 미디어 전문 솔루션 회사_올이즈웰(ALLISWELL)대표 한주원&오민석
제2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디지털 사이니지, FOOH 등 최근 OOH 시장은 성장과 더불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서 크리에이티브한 OOH 캠페인과 뚜렷한 비전으로 업계에서 주목받는 올이즈웰 (ALLISWELL)의 한주원(사진 왼쪽), 오민석(사진 오른쪽) 대표를 인터뷰했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현실 고객 경험으로 브랜드 경쟁력 세우는 미디어 전문 솔루션 회사_올이즈웰(ALLISWELL)대표 한주원&오민석
제2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디지털 사이니지, FOOH 등 최근 OOH 시장은 성장과 더불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서 크리에이티브한 OOH 캠페인과 뚜렷한 비전으로 업계에서 주목받는 올이즈웰 (ALLISWELL)의 한주원(사진 왼쪽), 오민석(사진 오른쪽) 대표를 인터뷰했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현실 고객 경험으로 브랜드 경쟁력 세우는 미디어 전문 솔루션 회사_올이즈웰(ALLISWELL)대표 한주원&오민석
제2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디지털 사이니지, FOOH 등 최근 OOH 시장은 성장과 더불어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서 크리에이티브한 OOH 캠페인과 뚜렷한 비전으로 업계에서 주목받는 올이즈웰 (ALLISWELL)의 한주원(사진 왼쪽), 오민석(사진 오른쪽) 대표를 인터뷰했다.